'측은지심과 공감대를 형성' 영암한국병원 '오남호' 병원장 만나다

인터뷰
'측은지심과 공감대를 형성' 영암한국병원 '오남호' 병원장 만나다
행복한 일상, 건강하고 평안한 삶을 지켜드리기 위해 노력중인 영암한국병원 '오남호' 병원장

  • 입력 : 2022. 12.05(월) 12:58
  • 영암일보 김지연 기자
영암한국병원
영암한국병원 병원장 오남호입니다. 조선대 의대 졸업 후 조선대 병원에서 전문의 과정을 수료 하였습니다. 이후 순천의료원에서 외과 과장을 지내고 현재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한국병원을 2020.11.18.에 개원 하였습니다.

- 의사가 되시기로 결정한 계기가 있으신지요?
“외증조부님이 고등학생때 폐암으로 수술을 받으셨습니다. 당시 폐암 수술을 우연히 참관 하게 되었고 이 후부터 내 가족 과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이 커졌습니다.”

- 원장님께서 생각 하시는 영암한국병원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젊은 의료진, 최신 시설, 지체 없이 진행되는 의료, 친절한 직원들, 매주 목요일 마다 진행하는 발전하는 의료에 뒤처지지 않기 위한 교육과 연구, 24시간 365일 깨어있는 병원. 참 많은 매력을 가지려고 노력중입니다.”

- 환자에 대한 소신이나 철학에 대해 궁금합니다.
“항상 내가 하고있는 의료가 최선인가 과연 더 환자에게 더 나은 진료를 내가 막고 있지는 않나 라는 생각을 하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치료는 의사혼자 가 아닌 의사, 의료진, 환자, 보호자 가 같이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여가시간엔 주로 무엇을 하시나요?
“여행, 올드팝이나 가요 듣기, 운동 등을 하며 쌓이 스트레스를 풀고 있습니다.”

- 환자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씀 있으실까요?
“누구에게나 질환과 외상은 찾아 올 수 있습니다. 잘 계획하고 대처하면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 올수 있습니다. 건강한 삶은 행복입니다. 그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저의 몫입니다. ”

- 의학분야와 입원실 규모는 어떻게 될까요?
“외과, 내과, 재활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가정의학과, 정신과, 응급의학과, 성형외과, 치과 12명의 전문의가 진료중입니다. 61병상 298병상을 가동중입니다."
현재 지역응급의료기관, 재활센터, 건강검진센터, 내시경센터, 호흡기클리닉을 운영중입니다.

장비- 128채널 최신 CT , 올림푸스 고화질 내시경, 무통 내시경을 위한 이산화탄소 내시경
복강경, 근전도, 동맥경화검사기, 초음파 3대등 이외에도 최신 의료장비들이 있습니다.”

- 영암한국병원이 가지고 있는 재활의학분야에 대한 특별한 의료기기나 시설 치료법이 있으신가요?
“재활의학과 전문의와 10명의 재활전문물리치료사, 정형도수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로써 이루어진 종합병원 규모의 전문재활치료센터가 운영중입니다.”

- 재활의학과 운영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있으신가요?
“재활치료는 입원 혹인 외래를 통해 이뤄지는데, 입원이 필요한 환자의 경우 일상생활수행이나 보행에 있어 간호인의 간호가 필요하나 이러한 간호를 제공해줄수 있는 간병비 부담이 커 입원에 대한 부담이 큰 상태임. 본원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하여 타병원에 비해 저렴한 24시간 공동간병인실을 운영하고 있으나 자리 부족으로 환자분들의 입원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 원장님의 건강 관리법이 궁금합니다.
“규칙적인 식습관과 많이 걷기입니다. 청정 영암에서 자란 채소와 육류를 많이 섭취하도록 하고있습니다.”

- 앞으로 영암한국병원에 신설되었으면 하는 의료분야가 있으신가요?
“뇌경색등 중추신경계 질환이 노인에게 자주 찾아오는 질환으료 신경과, 이를 평가 할수 있는 MRI , 영암에 있는 유아 및 청소년을 위한 소아과등이 있었으면 합니다.”

- 살면서 가장도음이 되었던 멘토이야기부탁드립니다.
“한 사람이 의사가 되기까지 도움 주신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훌륭한 은사님들의 가르침이 있어 저는 운이 좋은 사람이었던 것 같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멘토 한분을 굳이 뽑으라면 아버님이었던 것 같습니다. 의사로써 운영자로써도 측은지심과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 하셨습니다.”

저희 영암한국병원은 우수한 의료진과 최첨단 장비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진료 시스템을 통해 환자들의 행복한 일상, 건강하고 평안한 삶을 지켜드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발전하는 최신의료를 제공하고 친절한 의료서비스를 위하여 의료진과 직원들 간의 지속적인 교육 및 컨퍼런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화여 지역 사회의 참 의료를 실천하며 지역민의 맑은 정신, 건강한 신체 그리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민들의 의료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하여 영암한국병원 진료의 다양성 및 전문화를 위하여 우수한 의료 인력 확충과 질 좋은 진료환경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영암일보 김지연 기자 yailbo@daum.net